오토캐드 도면층 활용 팁

캐드를 사용한 적이 있다면 오토캐드 도면층 사용은 해 보셨을 것입니다. 도면층은 도면에서 형상과 주석의 모양을 구성하고 제어하는 데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기능으로 도면층의 기본 사항을 학습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오토캐드 교육의 기초 단계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도면층 작업 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특정 명령과 실습을 강조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도면층 컨트롤을 빠른 액세스 도구 모음에 추가하는 방법과 새 도면층에 대한 자동 알림을 수신하고 제어하는 방법을 비롯하여 도면층 구성 및 관리를 위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또한, 도면층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는 몇 가지 명령을 살펴 볼 텐데요. 명령을 사용하면 큰 도면층 리스트를 스크롤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피할 수 있답니다.


오토캐드 도면층 리스트 컨트롤을 빠른 액세스 도구 모음에 추가

간단한 도면층 컨트롤에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을 알고 싶으신가요?

도면층 리스트 컨트롤을 빠른 액세스 도구 모음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화면 공간을 최대화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리본을 닫고 싶지만, 계속 활성 도면층을 전환하거나 도면층을 켰다 껐다 해야 하는 경우에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도면층 리스트 컨트롤을 빠른 액세스 도구 모음에 추가하려면 빠른 액세스 도구 모음에서 사용자화 드롭다운을 클릭하고 도면층을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 참조)

액세스 도구 모음에 추가
액세스 도구 모음에 추가


현재로 설정을 사용하여 현재 오토캐드 도면층 빠르게 전환 (명령: LayMcur)

일반적으로 도면에는 적게는 수십 개에서 많게는 수백 개의 도면층이 생성하여 작업을 합니다.

너무 긴 도면층 리스트에서 특정 도면층을 스크롤하여 찾는 것은 대체로 실용적이지 않기 때문에 현재로 설정(명령: LayMcur)은 현재 도면층을 변경하는 편리한 방법입니다.

Furniture 도면층을 현재 도면층으로 설정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물론, 도면층 리스트를 열고 Furniture 도면층을 찾을 때까지 스크롤하면 됩니다.

하지만, 그 방법 대신 현재로 설정을 사용하여 현재 도면층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답니다. 그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 도면 영역에서 Furniture 도면층에 있는 객체를 선택합니다. 또는 명령을 시작한 다음 객체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오토캐드 레이어 현재로 설정
오토캐드 레이어 현재로 설정하기

  • 홈 탭 >> 도면층 패널 >> 현재로 설정 찾기를 클릭하면 Furniture 도면층이 현재 도면층이 됩니다.


현재 도면층으로 변경을 사용하여 객체를 한 도면층에서 다른 도면층으로 빠르게 변경

이름이 나타내는 것처럼 현재 도면층으로 변경은 객체를 한 도면층에서 다른 도면층으로 변경합니다.

현재 도면층으로 변경을 사용하여 이러한 의자를 Chair 도면층에서 Furniture 도면층으로 변경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도면층에서 다른 도면층으로 빠르게 변경하기
도면층에서 다른 도면층으로 빠르게 변경하기

  • Furniture 도면층을 현재 도면층으로 설정합니다.
  • Furniture 도면층에 배치할 의자를 선택하고 명령을 시작한 다음 객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배치할 의자 선택
배치할 의자 선택

  • 홈 탭 >> 도면층 패널 >>현재 도면층으로 변경을 클릭하게 되면 의자가 Furniture 도면층에 있게 됩니다.


오토캐드 도면층 일치를 사용하여 객체를 한 도면층에서 다른 도면층으로 빠르게 변경

이전 섹션에서 설명한 현재 도면층으로 변경과 유사하게 도면층 일치 (명령: LayMch)는 객체의 도면층을 변경하고 도면층 일치를 제외하고는 두 도면층이 모두 현재 도면층일 필요가 없습니다.

전화기를 CPU 도면층에 배치하려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전화기를 Cpu 도면층에 배치
전화기를 Cpu 도면층에 배치

  • 홈 탭 >> 도면층 패널 >> 도면층 일치를 클릭합니다.
  • 전화기를 선택한 다음 엔터키를 누르면 이것이 도면층을 변경하려는 객체입니다. (아래 그림 참조)
변경할 객체 선택
변경할 객체 선택

  • 대상 도면층을 지정할 컴퓨터 블록을 선택하면 이것 역시 객체를 이동하려는 도면층입니다. (아래 그림 참조)
대상 도면층 블록 지정
대상 도면층 블록 지정

이와 같은 작업을 하게 되면 전화기가 컴퓨터와 같은 도면층에 있게 됩니다.

도면층 변경 완성
도면층 변경 완성

객체를 새 도면층으로 빠르게 복사하기 (명령: CopyTo Layer)

앞의 두 명령을 사용하여 도면에 이미 있는 객체의 특성을 변경했지만 객체를 복사하여 다른 도면층에 배치하려 한다고 가정해 볼까요?

이 작업은 새 도면층으로 객체 복사를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 컴퓨터를 Furniture 도면층에 복사해 보겠습니다.

컴퓨터 블록을 도면층 복사하기
컴퓨터 블록을 도면층 복사하기
  • 홈 탭 >> 도면층 패널 >> 새 도면층으로 객체 복사를 클릭합니다.
  • 컴퓨터를 선택한 다음 엔터키를 누르면 이것이 복사하려는 객체가 됩니다.
복사할 객체 선택하기
복사할 객체 선택하기

  • 대상 도면층에서 가구 객체 중 하나를 선택해 보세요. (아래 그림 참조)
도면층에서 다른 객체 중 하나를 선택
도면층에서 다른 객체 중 하나를 선택

  • 기준점을 지정합니다. (copy 사용과 같습니다.)
  • 디스플레이스먼트의 두 번째 점을 지정해 객체를 배치하세요.

선택한 객체는 변경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며 Copy 명령이 기존 형상을 지우지 않는 것처럼, 새 도면층으로 객체 복사는 기존 형상을 지우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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