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휠 허브 베어링 고장 증상 4가지 및 교체 비용

자동차의 휠 허브 베어링은 차량의 안전과 원활한 주행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오래 사용하다 보면 고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 글에서는 자동차 휠 허브 베어링 고장 증상 4가지 및 교체 비용 관련해서 알아보겠습니다.


Ⅰ. 휠 허브 베어링 고장의 주요 증상


자동차 휠 허브 베어링 고장 증상 4가지 및 교체비용


1. 비정상적인 소음

휠 허브 베어링에 문제가 생기면 차량 운행 중 비정상적인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급가속 또는 급제동 시에 강한 군데군데 소음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소음은 휠 허브 베어링의 마모로 인해 발생하며, 무시하지 말고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2. 진동과 흔들림

베어링 고장으로 인해 차량 운행 중에 갑자기 진동이나 흔들림을 느낄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은 주행 안정성을 해치므로 조속히 점검해야 합니다.

3. 제동 불량

제동 성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음에도 불구하고 밀리거나 제동력이 약해졌다면 허브 베어링 손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4. 휠 허브 주위의 고열

주행 후 휠 허브 주위가 비정상적으로 뜨거울 수 있으며 이는 휠 허브 베어링의 마모로 인해 마찰열이 발생하는 문제일 수 있기 때문에 발견하는 대로 정비소에서 점검받으셔야 합니다.



Ⅱ. 휠 허브 베어링 교체비용

휠 허브 베어링 교체 비용은 차종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납니다.

소형차의 경우 공임비를 제외하고 한 짝에 5~10만 원 선이지만 SUV 또는 중형 이상 급 자동차의 휠 허브 베어링 교체 비용은 한 짝에 15~25만 원까지 다양합니다.

하지만 고장을 알아차리지 못하고 계속 운전하다가 허브 베어링이 눌러 붙을 경우 교체 비용이 아닌 수리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상당한 금액이 지출될 수 있습니다.


공임 비용 알아보기


Ⅲ. 휠 허브 베어링 교체 시기

휠 허브 베어링은 일반적으로 수명이 길지만 운전자의 주행 습관과 관리 상태에 따라 시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5,000km 이상 주행하면 점검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그전에 소음이나 진동이 발생하거나 발견했을 경우 즉시 교체하는 것이 비용도 아끼고 안전 운전에도 도움이 됩니다.


Ⅳ. 마치며

자동차 휠 허브 베어링은 차량의 안전과 주행 안정성에 핵심적인 부품입니다.

주기적인 정비와 점검을 통해 휠 허브 베어링의 상태를 확인하고, 고장 증상을 빠르게 대처한다면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베어링 교체 시기가 다가오면 정기 점검 시 허브 베어링 쪽 점검을 요청하셔서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Ⅴ. FAQ.

Q1. 베어링 고장은 무시해도 되나요?

당연히 고장이라는 것은 안전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무시하지 말아야 합니다.

고장이 발생하면 주행 안정성이 감소하고 사고 발생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비정상적인 소음이나 진동을 느낄 때는 즉시 전문가에게 점검 의뢰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2. 언제 교체해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150,000km 이상 주행 후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주행 환경과 관리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비정상적인 증상이 발생할 경우 빠르게 교체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Q3. 고장을 미리 예방할 수 있나요?

고장을 예방하기 위해 정기적인 점검과 윤활유 교체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주행 중 비정상적인 소음이나 진동을 느낄 때는 즉시 전문가에게 점검 의뢰를 하여 미리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Q4. 교체는 DIY로 가능한가요?

휠 허브 베어링 교체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따라서, 비전문가가 혼자서 교체를 시도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안전하고 정확한 작업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Ⅵ.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자동차 브레이크 점검 전조 증상 6가지

자동차 휠 허브 베어링 고장 증상 4가지 및 교체 비용”의 2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